적은 비용으로 인테리어 하는 방법

집 리모델링 겸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계신가요. 인테리어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비용 문제이지요. 꼭 많은 돈을 들인다고 해서 결과가 좋으란 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적은 비용으로도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비우기

(1) 소품 비우기

인테리어를 하고자 하는 방을 둘러보세요. 수많은 크고 작은 가구와 장식품으로 둘러싸여 있진 않나요? 개인적으로는 작은 소품 조차 압도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었습니다. 무언갈 하려고 해도 공간이 복잡하다고 느껴지곤 했는데요. '공간을 정리해야 할 때가 왔구나, ' 하고 느꼈습니다.

 

수명이 다 된 가구나, 더 이상 내 마음을 설레게 하지 않는 소품과 장식품들은 치워야 합니다. 정리를 하고 불필요한 물건들을 비우고 나면, 공간의 어느 부분을 보완하고 싶은지 또 어떤 부분의 디자인을 바꾸고 싶은지가 좀 더 명확하게 보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리모델링을 할 필요성이 사라지게 될 수도 있지요. 일단은 비워보세요. 비용적인 측면에서 훨씬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벽 비우기

이러한 정리는 공간의 벽에도 적용을 해 볼 수 있는데요. 벽이나 파티션을 없앰으로써 공간을 추가해 볼 수 있겠지요. 가능한 기능적으로 쓸모가 없다 생각되는 벽은 철거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건물마다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벽을 철거할 수 있는지는 인테리어 전문가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벽을 비우는 작업에는 과감하게 벽지나 페인트를 벗겨내는 방법도 있는데요. 내벽이나 콘크리트를 일부러 노출하면서 인더스트리얼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을 택하면 꽤나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지요. 참고로 외부 벽을 노출시키기보다는 내벽을 노출하는 편이 현명합니다. 단열재가 많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다시 칠하기

다시 칠하는 방법이야말로 인테리어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창틀이나 문 등 작은 요소들만 재도색을 해보아도 시각적으로 그리고 공간적으로 큰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1) 벽이나 천장 칠하기

지은 지 30년 가까이 되는 아파트에 사는 친구가 있는데요. 자기 방 문만 색을 바꿔보겠다고 하여 페인트 칠 하는 것을 도와준 적이 있습니다. 젯소 먼저 바르고 도색에 들어가는데, 젯소만 발라도 집안의 분위기가 화사해져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비용이 얼마 들지도 않는 색상 변화가 생각보다 큰 차이를 낸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벽이나 천장을 도색하는 걸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수성 페인트가 제일 저렴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또 너무 저렴한 페인트는 선택하지 않으시는 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도료에는 티타늄이 거의 포함돼있지 않거나 전혀 들어가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한번 칠할 것을 세네 번은 칠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에 적당히 좋은 품질의 페인트를 고르는 게 좋을 드 합니다.

 

또한 요즘은 원하는 색상으로 페인트 제조를 신청할 수 있으니 여러 사이트들을 둘러보며 참고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벤자민무어 페인트를 추천하고 싶네요. 색을 이쁘게 잘 뽑습니다. 도색하는 과정은 아래 순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사포질을 해줍니다. 표면을 고르게 하기 위함입니다.
  2. 젯소 또는 프라이머를 칠해줍니다.
  3. 수성 페인트 또는 초크 페인트로 칠하여 무광 느낌으로 마무리해보세요.
  4. 가짜 나무 (faux bois)를 사용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2) 가구 칠하기

가구를 새롭게 도색해보는 건 어떨까요? 예를 들어 목재 테이블이나 의자를 다시 칠하는 것은 공간에 새로운 분위기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새 가구를 사는 것보다 비용적으로 훨씬 절약이 되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 칠하고자 하는 가구의 형태가 단순할수록 재도색이 가져다주는 효과가 확연히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3) 타일 칠하기

최근 유튜브 등에서도 타일로 테이블을 만들거나 타일을 재 도색하는 콘텐츠들이 주목을 받았죠. 그만큼 타일은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시각적 및 공간적으로 색다른 인테리어 분위기를 가져다줄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지요.

 

주방 조리대 같은 타일 부분을 아래와 같이 재 도색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연출해보면 어떨까요.

 

  1. 표면을 프라이머 또는 젯소로 칠합니다.
  2. 스텐실 스펀지나 브러시로 군데군데 두드려 줍니다.
  3. 색상에 살짝 변화를 주면 대리석이나 화강암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3-1) 타일 그라우트 작업

요즘 시중 타일 그라우트에는 다양한 색감과 질감이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퍼지면서 셀프로 타일 그라우트 작업을 하는 분들도 많아졌지요. 물 떼가 잘 표가 나지 않는 반짝이 질감부터 무광 화이트, 베이지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겠습니다. 타일 그라우트 작업만으로도 공간에 완전히 새로운 플로우를 가져다줄 수 있지요. 비용 절약은 덤입니다.

 

재도색 및 페인트 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무리입니다. 페인트칠 후 완전히 말린 다음에는 꼭 탑코트를 덮어주어야 하는데요. 청소용품에 들어가는 화학 약품이나 열에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숙지하시어 탑코트는 꼭 잊지 마세요!

 

재활용 및 리폼하기

재활용 및 리폼을 함으로써 인테리어를 진행하면 비용을 상당히 아낄 수 있다고들 생각하시지요. 하지만 진행에 앞서 아래 두 가지 선택지를 꼭 비교해 보세요.

 

새 가구 구매하기 vs. 직접 만들거나 재활용하기

 

두 선택지 중 어느 옵션이 비용이 더 많이 들까요? 새 가구를 들이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꼭 부담이 되리라는 법은 없지요. 요즘은 품질도 괜찮고 비용도 합리적인 가구들이 많으니까요. 리폼 및 재활용을 하는 방법이 꼭 저렴하리라는 법도 없습니다. 오히려 리폼을 하기 위한 비용이 더 부담이 될 수 있는 법이지요. 그렇기에 비용을 염두하며 두 가지 옵션을 생각해보세요. 시중 시장조사는 필수입니다.

 

인테리어에 있어서 모든 것은 새로운 것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용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요. 리폼 및 재활용 방식은 아래와 같이 나눠볼 수 있는데요.

 

(1) 가구 리폼해보기

"형태는 기능을 따릅니다."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말 들어보셨는지요. 해외 인테리어 티브이 프로그램을 보니, 오래된 옷장을 주방 아일랜드 식탁이나 테이블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가구를 리폼하고 원하는 색상으로 탈바꿈하니, 비용 절감은 물론 생각보다 예뻤습니다. 무작정 버리고 새로 사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지요. 아래 예시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소파는 새로운 천이나 쿠션으로 덮어보세요.
  • 재활용이 가능한 가구가 없다면 중고 매장도 방문해 보세요.
  • 의자의 프레임이 온전하다면 천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새로이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2) 소품 재활용해보기

소품을 재활용해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아래는 그 예시인데요. 참고하시어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메쉬 형태 바구니를 조명 갓으로 사용해 보세요.
    -> 꼬여있는 모양과 메쉬 틈새로 빛이 새어 나오는 형태가 굉장히 아름다울 수 있더라고요. 바구니 형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가죽 끈이나 두꺼운 로프 등을 문 또는 서랍장 손잡이로 바꿔보세요.
    -> 빈티지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3) 방의 역할을 재활용해보기

사용하지 않는 방이 있나요? 그냥 물건을 쌓아두는 '창고' 방을 재활용해보면 어떨까요. 아래 다양한 예시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방의 역할도 재활용해보세요.

 

  • 사용하지 않는 의자나 테이블 등을 리폼해서 나만의 홈 오피스로 꾸밀 수 있습니다.
  • 암막 커튼과 조명을 어둡게 하여 나만의 영화관 방을 만들어 보세요.
  • 티브이를 놓고 사이클 및 러닝머신들 모아 나만의 헬스장을 꾸며볼 수도 있겠습니다.

 

자재 바꿔보기

어떤 자재를 쓰느냐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이 대폭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질감 또는 자재가 주는 느낌을 합리적인 방식으로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인테리어에 앞서,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유형의 자재들과 마감재들을 조사해보세요. 자재에 따라서 비슷한 질감이나 마감 느낌 및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비싼 자재를 좀 더 합리적인 비용의 자재로 대신하여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아래는 비교해 보실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서로 비슷한 느낌을 주지만 그 가격 차이는 큽니다. 참고하시어 현명한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 아크릴 vs. 유리
  • 붉은 참나무 vs. 붉은색으로 염색한 흰색 물푸레나무
  • 스테인리스 스틸 vs. 알루미늄

 

다시 배치해보기

인테리어에 앞서 어떻게 하면 가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을지를 염두해 보세요. 특히나 평면도가 아닌 입면도를 생각하며 재배치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손쉽게 우리 집 도면을 기준으로 3D 배치를 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어두운 공간을 선호하신다면 암막 커튼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작업 공간을 서쪽으로 바꿔보세요.
  • 아침에 일어날 때 햇빛을 보며 일어나고 싶다면 침대 방향을 동쪽으로 배치해 보세요.
  • 침대나 소파를 좀 높여서 지지대 구조를 설치한 후, 아래에 수납공간을 배치해 보세요.

 

나아가 인테리어 재배치에 있어서 전기 작업이나 배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용을 아끼겠다며 셀프로 진행하셨다가 오히려 망가뜨려서 비용이 더 들어가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인데요. 지출해야 하는 항목에는 지출을 하되,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하기

(1) 타일 추가해보기

요즘 시중에는 저렴한 타일들이 나와있지요. 업체에 맡길 수도 있겠으나 타일과 같은 효과를 내면서도 훨씬 더 저렴한 선택지가 많습니다. 아래 유형들의 제품도 검색하여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비닐 타일 (필름을 벗겨 붙일 수 있는 타일 종류)
  • 방수 페인트
  • 방수 벽지
  • 모자이크 타일
  • 색유리
  • 목재 패널

 

(2) 조명 추가해보기

욕실 및 주방은 물론 싱크대와 조리 공간 뒤쪽에 간접등을 설치해 보세요. 조명 하나만 추가하여도 공간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의 완성은 조명이라고들 하죠. 업체에 맡겨 설치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시중에는 긴 LED 스트랩 형태로 나와 셀프로 손쉽게 설치해 볼 수 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아낄 수 있지요.

 

(3) 벽 추가

공간을 나누기 위해 벽을 추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벽을 세우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에 비용이 좀 들어가는 경향이 있는데요. 합판이나 대나무, 블록 점토 및 유리 큐브 등의 재료들로도 벽을 새워 칸막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작업하기에도 어렵지 않을 것이며 비용 절감도 되겠습니다.

 

위 종류 외에도 스텐실 아트라던가 벽화 그림 등을 추가하여 벽을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벽에 나무 패널이나 막대를 붙여서 벽을 3D 표면으로 돌출시키는 디자인도 생각해 볼 수 있겠지요. 여러 벽 중에서도 한 면만 강조하여 포인트를 주어도 공간에 멋진 장식이 될 수 있습니다.

 

(4) 바닥재 덫 대기

인테리어 중 '바닥'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바닥은 면적이 넓기에 그만큼 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도 큽니다. 기존의 바닥재를 싹 뜯어내고 새로운 자재로 새로이 까는 것은 면적만큼 비용이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용적으로 어려우시다면 비닐 타일을 이용해 보면 어떨까요? 특수 도구나 그라우트 등을 사용할 필요도 없으며, 대체적으로 가격 또한 합리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비닐 바닥재 디자인에 따라 콘크리트, 대리석, 나무 등의 느낌을 낼 수 있지요. 참고하시어 합리적인 비용으로 인테리어에 성공하시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마치며

적은 비용으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비용적인 고민 없이 마음껏 진행한다면야 정말 좋겠지요.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테리어는 개개인의 취향이 반영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만큼 과다하게 지출하여 진행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합리적인 선택지들을 둘러보며 남이 아닌 내 마음에 쏙 드는 인테리어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